공지사항

대원사 티벳박물관

* 아이디(이메일)

* 비밀번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번찾기

공지사항

HOME > 나눔공간 > 공지사항

백제고찰 대원사에 티벳박물관이 생겨난 이야기 2

관리자이메일

 
 
1987년 6월 북인도 라다크를 여행하였다.범해문화재 연구소 김범수교수님이 만다라의 자연박물관인 라다크를 함께 여행하자는 제안을 하였다.
그때 나는 서울 법련사에서 불일회보와 불일서점을 운영하던 중이었다.여행준비하면서 청전스님이 함께하고 김범수교수는다음 기회로 미루었다.
청전스님과 6개월에 걸친 인도여행중 라다크 쵸크람사에서 여름안거중인 달라이라마를 친견하고 나눈 대화를 불일회보에 소개하였다. 그때의 인연이 청전스님은 티벳불교로 재출가하게 되었고 나는 대원사에 티벳박물관을 건립하게된 씨앗이 되었다.
 

 
티벳사람들이 모여사는  공동체를 보면서 우리 조상들의 모습을 보았다. 티벳의 문화와 지혜를 통해서 우리불교의 단절되고 왜곡된 모습을 복원하는데 도움을 받을수 있다는 생각을 하였다.
티벳의 정신문화와 예술세계를 소개하고 한국불교와 영적인 교류를  촉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2001년 대원사 주차장위에 터를 닦아 티벳박물관이 건립되었다.
 

 
대원사 개산 1500년이 되던 2002년에는 가섭불사리를. 모신 15미터 높이의 수미광명탑이 완성되었다.내부에는 석가족의 장인들이 만든 약사여래를 본존으로 모셨다.달라이라마의 신탁승 쿠텐라께서는 불탑에 모실 가섭불사리를 전수해 주셨다.
그간 쵸펠스님과 게쉬 중네 스님등 많은 티벳스님들이 대원사에서 함께 지냈다. 지혜로운 현자와 함께 지내는 즐거움과 행복을 느꼈다.
 

 
그리고 티벳의 불모인 학쌈과 체링 부부.믹말등이 2년이상 머물면서 티벳박물관 장엄단청과 벽화를 그리고  수미광명탑 내부에  오방불  만다라를 장엄하게 재현하였다.
 

티벳의 많은 선지식들과 린포체들이 찿아와 관정 법회와 티벳 의식들이 티벳박물관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마이트레야 프로젝트에서 진행하는 부처님과 십대제자.티벳역대 고승 사리친견법회도
티벳박물관이 아니었으면 상상할수 없는 큰 행사였다.
 

 
티벳박물관 건립 12주년을 맞이 하면서 티벳식 법당 금정장엄으로 박물관을 리모델링 하였다.ᆢ
박물관 옥상에는 티벳 라싸의 포탈라궁  금정장엄을 재현하여  티벳 사원의 화려하고 신비로운 분위기를 만들었다.
티벳박물관  입구 좌.우로는  탄생.성도.설법.열반등 부처님의 사대성지를 상징하는 사대불탑이 건립되었다.
사대불탑을 준비할때 태국에서 스님들이 대원사를 방문하여 하룻밤을 묵어가셨다.티벳박물관을 참배하고 불탑짓는 모습을 보더니 바랑을 풀었다.모시고 다니던 사리가 이제 인연을 만난것 같다며 사대불탑에 모셔달라고 하였다.
가섭불사리를 모신 수미광명탑과 함께 불사리를 모신 티벳식 사대불탑이 백제고찰 대원사 입구에 세워진 것이다.
 

 
대원사 티벳박물관은 한국의 작은티벳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앞으로 티벳박물관을 모태로 하여 보성군의 문화벨트를 조성하고자 계획하고 있다.
지금은 종교적인 공간이 문화적인 공간으로 변화하는 시대이다.
대원사와 서재필 기념관, 백민미술관이 가까운 거리에 있다.대원사 들어오는 시오리 벚꽃길은 한국의 100대 아름다운 길로 선정된 명소이다.
 
 
 
백제고찰 대원사도 복원불사를 마치고 주변에 수목을 심고 조경만 손보면 7개의 연못과 정원이 아름다운 사찰정원의 모범이 될것이다.
내년 2021년은 티벳박물관 개관 20주년이 되는 해이다.
어떤 준비를 해야 될까?
 
 
 
사진 1번 대원사 티벳박물관 낙성식 테프컷팅 장면이다.왼쪽부터 진옥스님,이귀례여사.현장스님,하승완군수.보성큰스님.정동채의원.김중채이사장.조상현 명창이다.
사진 2번티벳박물관 낙성식을 마치고 티벳스님들과 함께
달라이라마 신탁승 쿠텐라께서. 수미광명탑 지을 자리에 밀교의식을 집전하면서 토지신에게 허가를 구하는 의식도 집전하였다.
네팔 보다낫 불안불탑에서 수습된 가섭불사리를 전수해 주셨다
사진 3번 2002년 가섭불사리를 모신 수미광명탑 낙성식 모습이다.
사진 4번 일본 달라이라마 오피스에서 티벳박물관을 방문한 모습이다.
사진 5번 보성큰스님과 링린포체께서 티벳박물관을 찾아오셨다.
이 게시물에 덧글쓰기
스팸방지 숫자 그림
* 그림의 숫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