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벳불교미술

대원사 티벳박물관

* 아이디(이메일)

* 비밀번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번찾기

팔길상

HOME > 티벳문화 > 팔길상

여덟가지 상서로운 문양 -티베트 불교의 상징물 - 팔길상(八吉祥)

티베트 불교의 여덟 가지 상징물인 Tashi Tag-gye(상서로운 여덟가지 문양; 팔길상 八吉祥)이 각각 뜻하는 바는 아래와 같으며, 맨 위의 그림은 8가지 문양을 합쳐 놓은 팔길상 만다라이다.
Tashi-상서로움. Tag-모양. Gye-여덟.

01.법라

1.법라(소라고동으로 만든 피리)
소라고동의 아름다운 소리는 불법의 가르침이 멀리 퍼져감을 나타낸다.
부처님의 가르침은 어리석음의 깊은 잠에서 깨어나 자신의 아름다움에 눈뜩게 한다.


02.일산

2.일산(보물 양산)
따가운 햇살을 가려주는 일산은 사람들이 삶에서 겪게되는 질병과 장애를 막아주는 것을 나타낸다.
또, 앞으로 겪을지 모를 지옥,아귀,축생의 삼악도의 고통에서 지켜주는 것을 상징하는 장엄이다.



03.산개

3.산개(승리의 깃발)
부처님의 설법전을 장엄하는 산개는 몸과 입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허물을 밝에 살펴서 이겨낸 것을 나타낸다.
또, 승리의 깃발을 불법의 공덕이 모든 악령들을 물리친 것을 나타내기도 한다



04.금어

4.금어(금빛물고기 2마리)
물고기는 물을 무서워하지 않고 마음대로 헤엄치며 노닐듯이 모든 중생들이 괴로움의 바다에서 벗어나 용기있게 실천하는 것을 상징한다.



05.보병

5.보병(보물이 가득한 항아리)
값비싼 보석이 가득담긴 항아리처럼 본래 부족함이 하나없는 자성의 공덕을 깨달아 세상과 저세상의 이익과 자유를 얻는 것을 상징한다



06.연화

6.연화(더러움에서 물들지 않는 연꽃)
더러움에 물들지 않는 연꽃의 아름다움처럼 번뇌와 죄악으로 가득한 인간의 마음도 그 본질이 깨끗하여 한 송이 연꽃으로 피어나서 축복받는 삶에 이르는 것을 상징한다.



07.문양

7.문양(끝없이 이어지는 인연의 고리)
한 생명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끝없는 인연의 고리로 우주끝까지 연결되어 있음을 나타낸다. 인연의 고리는 수행의 길을 가면서는 본래 비어있음(공생)과 인연볍이 떨어질 수 없음을 나타내고 깨달음에 이르러서는 지혜와 자비가 온전히 하나가 됨을 나타낸다.


08.법륜

8.법륜(항상 굴러가는 진리의 바퀴)
진리의 수레바퀴는 부처님이 깨달으신 내용이 모든 중생의 마음속에 전해져서 진리의 기쁨과 올바른 행위속에서 모두가 자유와 평화를 누리는 것을 상징한다.